반응형

엽문 이소룡이 존경했던 단 한 사람

엽문, 이소룡이 존경했던 단 한 사람
엽문, 이소룡이 존경했던 단 한 사람

2009년 4월 개봉한 홍콩 영화 엽문은 어렸을 적 홍콩 영화 영웅본색이나 강시, 기타 무술 영화를 봤었던 이후로 어른이 되고서 본 영화이다. 견자단은 워낙에 좋아하던 배우라 견자단이 주연을 맡은 영화라 기대를 하지 않고 봤다. 1930년대 중일 전쟁을 역사적 배경으로 한 항일 영화라 더욱 관심이 갔다. 이 영화를 통해서 엽문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이소룡의 스승으로 이소룡이 존경했던 단 한 사람이다. 일본의 총, 칼에 대항한 중국인으로 존경을 표한다. 관객수는 10만으로 흥행과는 거리가 멀 수 있지만 중국에선 엄청 흥행되었던 작품이고 관람객 평점 9.23으로 상당히 높다. 엽위신 감독 작품으로 시리즈가 더 나왔지만 1편이 가장 잘 만든 작품으로 너무나 재밌게 봤다. 견자단은 1963년생으로 50대를 넘어 60살이 돼가는데 견자단 배우의 건강을 항상 기원한다. 제국주의 일본이라면 치가 떨리는 한국 사람 정서상 엽문의 통쾌한 액션을 보면서 10점 만점을 준 관람객들이 정말 많다.

 

엽문 영춘권 절대 고수 중일전쟁 발발

엽문은 불산의 영춘권 고수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어 특별한 일은 하지 않고 매일 수련을 하고 있다. 도장을 운영하지는 않지만 가끔 찾아와서 교육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한가하진 않다. 료 사부는 아침 일찍 엽문에게 찾아와 대련을 청한다. 사담원은 연을 찾으러 갔다가 우연히 열린 창문을 통해 대련 장면을 목격하고 식당에서 소문을 낸다. 화가 난 료 사부는 사담원의 형이 운영하는 식당을 찾았고, 사담원의 형은 료 사부에게 사과하고 동생을 꾸짖는다. 체면이 깎이고 화가 난 사담원은 집을 나와 버린다. 한편 엽문의 오랜 친구인 주청천은 엽문이 돈이 없어서 힘들어한다는 걸 알고서 천천히 갚으라면 돈을 준다. 존경받는 엽문이지만, 아내 장영성은 자꾸 집에 오는 사람들을 못마땅해한다. 남편은 자신과 아들보다 무술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 서운하기만 하다. 평온한 날에 북방에서 온 금산조는 여기서 유명해져서 도장을 차리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하고 도장을 하나씩 격파하기로 한다. 료 사부도 이기고 엽문과 대결을 하기 위해 오지만 거절하는 엽문을 도발하여 결국은 대결을 하게 된다. 엽문에게 처참히 패한 금산조는 망신을 당하고 불산의 이미지를 상승시킨 엽문을 사람들은 환호한다. 얼마 지나고 중일 전쟁이 발발하고 중국인들은 생활이 어려워진다. 엽문의 가족도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 사업을 하던 친구 주청천도 공장을 차린 지 얼마 안돼 전쟁이 발발하여 힘들어진다. 주청천은 엽문에게 자신의 공장에서라도 일을 하기를 권유했지만 거절한다. 엽문의 아내는 쓰러지게 되고 엽문은 어쩔 수 없이 인력시장에 나가 일을 하러 간다. 쌀을 얻기 위해 일본군과 대결을 하는 중국인들은 무참히 쓰러진다. 일본군은 대결에서 졌음에도 쌀을 가져가는 료 사부를 총으로 살해한다. 이것을 본 중국인들은 분개하고 엽문은 일본군과 대결을 요청하여 일본군 군인 여러 명을 무참히 혼내준다. 영춘권의 강함을 본 미우라 장군은 엽문을 눈여겨본다. 일본군 장교이지만 미우라 역시 무술가이기에 비겁한 것을 싫어하는 남자였다. 이후 미우라 장군은 엽문을 수소문하여 결국 다시 만나게 된다. 앞으로 미우라 장군과 엽문의 양국의 자존심을 향한 대결이 펼쳐진다.

 

엽문의 피신과 도장 창업 영춘권 분파와 기술

엽문은 국공내전때 국민당 소속 경찰이었기에 공산혁명이 일어나자 불산을 떠나서 홍콩으로 피신했다. 그곳에서 생계를 위해 도장을 만들었고 제자들이 대결에서 연달아 우승하면서 유명세를 타면서 영춘권은 홍콩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장되었다. 영춘권에는 여러 분파가 있지만 영춘권의 명성이 가장 높다. 현재 영춘권 종사는 엽문의 아들 엽준 노사가 대를 이어나가고 있다. 영춘권은 많은 중국무술 중에서 서양에 가장 잘 알려져있고 광동 복건 지역을 대표하는 무술이다. 영춘권은 초근접전 무술이고 빠르게 연타하는 것이 기본이고 정권을 쓰지 않고 세운주먹을 사용하는게 특징이다. 또한 사용빈도가 적을뿐이지만 발차기도 갖추고 있고 108가지 손기술과 8가지 발기술이 존재한다. 발기술은 직접타격 보다 상대의 발을 봉쇄하는게 주기술 이다. 트레이닝 도구로는 등나무로 만든 묵완이 있다. 중국 권법사에서 대중들에게 처음으로 비전을 공개하였다. 몇명의 수제자를 제외하고는 엽문은 모든 진수를 전수하지는 않은것으로 전해진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